Splash Screen을 만들어보자!
안드로이드에서는 스플래시 스크린(Splash Screen)이라고 하는데 iOS에서는 Launch Screen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LaunchScreen이라는 파일이 있어서 그런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Lunch Screen(=Splash Screen)이란 앱이 처음 실행될 때 잠깐 나오는 인트로 화면입니다.
오늘은 Launch Screen을 한번 구현해 보겠습니다.
1. LaunchScreen이라는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LaunchScreen이라는 파일이 처음부터 존재합니다. 파일을 선택합니다.
3. 라벨을 하나 생성해서 LaunchScreen이라 입력하고 가운데에 정렬해줍니다.
4. LuachScreen에서 Main 스토리보드를 넘어가는것을 알아야 하므로 메인에도 라벨을 하나 넣어줍니다.
(알아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 라벨의 색상을 핑크로 변경했습니다.)
5. LaunchScreen이 Splash화면의 진입점이 될 수 있도록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App icons and Launch Images에 Launch Screen File에 LaunchScreen으로 설정되어 있는 확인 합니다.
기본적으로 LaunchScreen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6. AppDelegate를 수정합니다.
AppDelegate는 iOS의 App Lift Cycle을 담당하는 코드입니다.
Splash화면을 노출하려면 메인화면에 진입하기 전 지연시간이 필요하므로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함수 안에 지연을 발생시키는 sleep()를 추가합니다. sleep()으로 일정 시간 지연 시 Splash 화면이 노출되게 됩니다.
print("Launch Screen Start")
sleep(2)
print("Launch Screen end")
결과물
라벨에서 이미지로 변경해보자!
1. 라벨을 삭제합니다.
2. image View를 추가합니다.
3. Assets 선택 > AccentColor가 있는 탭에서 오른쪽 클릭 > New Image Set을 선택 > 이름을 Splash로 변경 > 1x / 2x / 3x에 스플래시에 사용하고 싶은 이미지를 파인더에서 드래그 앤 드롭해서 넣습니다.
4. LaunchScreen 선택 > Image에서 Splash 선택합니다.
5. UIImageView를 화면 크기에 맞춥니다.
결과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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